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by 1197 2020. 5. 12.

안녕하세요. 요즘 바쁘게 지내다 보니 날짜감각이 사라진 것 같은데요,


오늘 문득 달력을 보니 벌써 5월 중순이더라고요. 2020년이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5개월가량이 지났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집니다.



갈수록 시간이 빠르게 흐른다는 말이 맞는 말인 것 같아요. 남은 시간들도 소중히 여기며 뜻깊은 하루를 보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정보는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방법에 대해서인데요,



컴퓨터를 이용하다 보면 내 컴퓨터의 사양이 어떻게 되는 지 궁금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게임 같은 걸 보면 권장사양과 최소사양 등의 정보가 나오는데, 내 컴퓨터 사양은 얼마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 간단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우선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directX진단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진단도구를 열기 위해선 우선 실행 창을 열어야 하는데요,



컴퓨터 바탕화면 맨 하단의 좌측을 봐주시면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이 보이실 거예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그 위로 검색창이 나오면서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시오 라고 문구가 나오는데요,


해당 부분에 실행이라고 입력을 하시면 그 위로 가장 정확 이라면서 실행 앱이 하나 나옵니다. 이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실행창이 바탕화면에 나타나면서 프로그램, 폴더, 문서, 또는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여 해당 항목을 열 수 있다고 나옵니다.


열기에 'dxdiag'를 정확하게 입력하신 후에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DirectX 진단 도구가 나온답니다. 이 도구는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DirectX 구성 요소 및 드라이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준다고 하는데요,


시스템 정보에 보시면 현재 날짜/시간과 컴퓨터 이름은 물론,


운영체제, 언어, 시스템 제조업체, 시스템 모델, BIOS, 프로세서, 메모리, 페이지 파일, DirectX버전 등의 정보가 나와있답니다.


여기에서 프로세서(CPU)와 메모리 정보를 확인하시면 되고요,



상단에서 디스플레이로 들어가보시면 디바이스에 이름, 제조업체, 칩 유형, DAC 유형, 디바이스 유형,


그리고 전체 메모리 근사값, 디스플레이 메모리, 공유 메모리, 현재 디스플레이 모드, 모니터, HDR 정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간단하게 확인하고 싶은 경우 그냥 내 컴퓨터/내 PC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을 하시면, 위처럼 여러가지 메뉴가 나타날 텐데요,


여기에서 맨 아래에 속성이라고 있죠? 속성 부분을 클릭하시면,



시스템으로 들어가면서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윈도우 버전과 시스템으로 프로세서, 설치된메모리, 시스템종류, 펜 및 터치,


컴퓨터이름, 도메인 및 작업 그룹 설정, 윈도우 정품 인증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왼쪽에 제어판 홈을 보시면 장치관리자, 원격설정, 시스템보호, 고급시스템 설정이 있었을텐데요,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시면,


위처럼 IDE ATA/ATAPI 컨트롤러, 네트워크 어댑터, 디스크 드라이브, 디스플레이 어댑터,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모니터,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사운드/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소프트웨어 장치, 시스템 장치 등등 어떤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어요. 참고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