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정말 많이 오네요. 미뤄졌던 장마가 시작된듯 합니다.
이런 날에 운전을 하면 엄청 위험할 것 같은데 다들 운전 조심하시고요, 오늘 포스팅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전기차 충전비용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기차가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연비도 좋다는 이야기로 인해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우선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고 고전압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입니다.
엔진이 없어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량이예요.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전기차 충전비용은 얼마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바로 전기차 충전 및 충전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기차 충전기는 충전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로 분류됩니다.
급속충전기는 완전방전상태에서 80% 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되고요,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등 외부장소에 설치됩니다.
충전기는 고용량 전력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50kW급이 주로 설치되며, 사용요금은 100km 당 2,700원 정도라고 해요.
완속 충전기는 개인용완속충전기를 기준으로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4~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에 설치되며, 배터리용량은 약 6~7kW, 전기요금은 100km 당 1,100원 정도예요.
설치유형에 따라 벽부형, 스탠드형, 이동형으로 분류할 수도 있는데요, 각 충전기마다 용량과 충전시간, 특징 , 사진이 나와있네요.
벽부형과 스탠드형은 똑같다고 보시면 되고요, 이동형 충전기는 용량이 조금 더 적고 충전시간이 6~9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220V 콘센트에 간단한 식별장치를 부착해 충전을 하는데,
태그가 부착된 다른 건물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위는 전기차 충전기커넥터 및 차량측 소켓에 대한 안내예요.
AC단상 5핀(완속), AC3상 7핀(급속/완속), DC차데모 10핀(급속), DC콤보 7핀(급속)에 따라 충전기커넥터, 차량측 소켓 사진과 함께 가능차종에 대해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을 보면,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한국GM, BMW, 닛산으로 나뉘어 차종과 충전방식(급속/완속)이 나와있습니다.
완속은 르노삼성을 제외하고는 전부 AC단상(5pin), 르노삼성은 AC단상(7pin)이고요,
급속은 현대기아차 블루온/레이/쏘울/아이오닉이 DC차데모(10pin), 아이오닉/코나/니로/쏘울이 DC콤보 7핀(급속), 르노삼성차가 AC3상(7pin), 한국GM과 BMW가 DC콤보(7pin), 닛산이 DC차데모(10pin)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전기차 충전비용,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표를 보면,
휘발유차, 경유차, 전기차(완속/급속(인하전/인하후))로 나뉘어 연비, 연료비, 100km 당 연료비, 연간 연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전기차가 휘발유나 경유차에 비해 연비가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에서 줄이도록 하고요, 오늘도 모두 행복하고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