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하신 후 후회한 적 다들 한 번쯤 있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은 특히나 물건을 직접 보고 살 수 없는 만큼, 반품/환불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요즘에는 반품할 때 구매자가 직접 택배사에 반품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택배사 중 하나인 롯데택배의 반품예약 및 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롯데택배 반품예약 및 조회를 해보기 위해서는 해당 택배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야겠죠? 롯데택배는 롯데글로벌로지스 사이트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롯데택배는 물론 기업물류, 해운항공 서비스, 뉴스기사 채용정보 등이 제공되어있는 사이트예요.
대리점조회나 화물추적, 택배예약, 요금안내 등 여러가지 정보가 나와있답니다. 일단 사이트를 클릭하여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보도록 할게요.
롯데글로벌로지스 홈페이지로 접속해보시면 위와 같이 메인 화면이 보이실 거예요.
상단메뉴는 회사소개와 사업영역, 지속가능경영, 고객지원 등으로 나뉘어져 있고요, 화면의 우측에 보시면 사업문의, 예약/조회, 챗봇상담 등 메뉴가 동그랗게 나와있습니다.
예약/조회로 클릭하시면 위 사진처럼 택배조회, 택배예약, 반품예약, 택배예약조회, 반품예약조회, 국제택배조회, 고객지원 등의 소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우리는 반품예약 및 조회를 하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품예약조회 메뉴를 바로 클릭해보겠습니다.
반품예약조회 메뉴에 보시면 24시간 온라인으로 반품 예약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반품예약, 반품예약조회로 나뉘는데요, 반품예약은 회원예약 또는 비회원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비회원 예약의 경우에는 택배 이용 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그리고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서비스 제공불가하다며 만 14세 이상인지 등이 나와있습니다.
약관보기, 동의하기 버튼을 눌러 동의하신 후 반품예약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개인고객 확인사항으로 반품건 인터넷 예약 시엔 물품구입처와 이중 접수 등록 등 업무 혼선이 발생할 수 있어 반품을 위해 물품구입처에 문의/접수하면 안정적인 반품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업고객은 계약 시 합의된 방식으로 접수하시면 된다고 해요.
다음으로 넘어가면 운송장 번호로 접수 또는 업체코드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택배를 받았다면 해당 택배의 운송장번호가 남아있을 텐데요, 해당 운송장번호를 - 제외한 숫자만 공백없이 입력하셔서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나서는 보내시는 분 정보를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보내시는 분 정보는 성명과 전화번호, 주소, 방문희망일 등이 필수 입력사항이니 꼭 입력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받으시는 분은 운송장번호를 입력하여 조회를 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기재가 되어있을 거예요.
성명, 전화번호, 주소, 집하점소 등이 보이는데 틀린 점 없는 지만 확인해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다음은 배달 물품정보예요. 마찬가지로 상세물품명, 물품개수, 택배운임구분이 나와있습니다.
예상택배운임 요금계산을 통해 택배요금을 계산해볼 수도 있네요. 이후 확인을 누르시면 간단하게 롯데택배 반품예약이 가능합니다.
반품예약조회는 해당 메뉴로 들어가시면 예약번호로 찾기, 송장번호로 찾기, 보내는 분으로 찾기가 가능합니다.
예약번호와 송장번호는 해당번호와 성명만 있으면 되고요, 보내는 분으로 찾기는 반품접수일과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입력하여 조회하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