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내가먹는약 한눈에

by 1197 2020. 12. 11.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하는 약들은 모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언제 어떤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했는 지, 내가 처방받은 약이 어떠한 종류인 지 등 여러가지 정보를 조회가 가능한데요,



오늘은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히 안내드리자면, 병원/약국에 방문해 조제받은 최근 1년간 의약품 투약내역과 개인별 의약품 알러지/부작용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내가 먹는약 한눈에 서비스를 개선하였다고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 지 그 방법에 대해서 지금 바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보시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날텐데요, 여기에서 메인배너 아래쪽을 보시면,



우리동네 가까이에 있는 병원/약국, 내가 먹는약 한눈에 알아보기, 암 수술 등 진료 잘하는 병원, 검사/수술 등 자주 묻는 진료항목, 내가 처방받은 약값,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 최저/최고 비교, 비급여 진료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기준 등의 메뉴가 나와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당연히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알아보기 부분을 클릭하셔야겠죠?



내가먹는약 하눈에 서비스의 조회내역은 조제 시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점검을 시행한 의약품 정보, 홈페이지/모바일앱을 통해 입력한 의약품 알러지/부작용 정보 등이며,


의료기관에서 DUR 점검 후 처방을 받았으나 조제받지 않은 의약품 정보는 조회결과가 없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위는 내가먹는약 한눈에 이용절차입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후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입력하고 부가정보 동의 및 SMS수신동의 변경(선택)을 하신 다음,


만 14세 이상은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여 의사/약사 투약이력 조회 열람을 할 수 있는데요,


14세 미만인 경우엔 아동등록과 아동 부가정보동의 및 SMS 수신동의 변경(선택), 법정대리인 정보 등록을 거치신 후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 이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맨 첫번째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인데요, 여기에 예 부분을 체크하셔야만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아래로 내려보시면 주민등록번호 입력칸과 공동인증서 본인 인증 버튼이 나타나는데,


은행에서 발급받은 개인용 공동인증서와 범용 개인인증서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엔 가까운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발급 후 이용을 하셔야 해요.



다음으로는 부가정보 동의 및 SMS 수신 동의 변경입니다. 이는 필수사항이 아니고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하셔도 되는데요,


투약이력 정보 제3자(의사 및 약사) 제공 동의 및 철회와 민감정보(알러지/부작용정보 및 한약 등 복용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및 철회,



민감정보(알러지/부작용정보 및 한약 등 복용정보) 제3자(의사 및 약사) 제공에 대한 동의 및 철회, 투약이력/알러지·부작용/한약 등 복용정보 열람이력 SMS 수신 동의 등과 함께,


휴대전화를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확인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실 수 있어요.



그러면 투약이력조회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데요, 조회내역은 DUR점검정보로 실제 처방/조제/복용내역과는 다를 수 있으며, 개인별 의약품 투약이력 확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참고자료입니다.


다른 목적을 위한 증빙자료 등으로는 사용될 수 없으며, 궁금한 사항은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조회정보를 선택하여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나의 투약이력이라며 번호순대로 조제일자와 조제기관, 지도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조제일자 또는 조제기관을 클릭하시면 상세 조제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클릭해보니 위와 같이 약품코드, 제품명, 성분명, 함량, 1회 투약량, 1일 투여횟수, 총 투약일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품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약에 대한 상세정보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여기까지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를 드려봤는데요, 내가 먹는 약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여 조회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면서 이번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댓글